2023-01-12

영화 에에올 리뷰

 

영화 에에올 리뷰

영화 everything everywhere all at once 리뷰

몇몇 영화에 대한 정보에서 에에올이 2022년 대표적인 작품 중 하나로 언급 되면서 어떤 영화인지 궁금하던 와중에 웨이브에 무료 영화가 올라와 바로 찾아보게 되었다. 영화를 주로 혼자 보는 관계로 영화에 연령등급에 신경을 쓰지 않고 보는데 결과적으로 15세 등급이긴 하지만 내용에 나오는 화장실 유머가 상당한 분량 수위로 등장하는 걸 보고 나니 실질적으로는 19세가 적합하지 않나 생각한다.

화장실 유머를 제외하면 가족 안의 등장인물이 거의 모든 주요 인물인 가족 중심 영화로 한편으로 훈훈함을 기대하며 보게 되는 영화인 것 같다.

주요 토픽을 생각해 보면 화장실 유머, 가족, 멀티버스, 과거 유명 영화에 대한 오마주, 양자경 이지 않나 생각한다. 이들 내용은 어색하며 유치하며 과거 마스터피스를 넘나들다 그것을 잘 아울러 스스로 빛을 발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흥미진진하게 영화를 이끌어가는 모습이며, 특별히 새로운 영화가 등장했구나 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최근 상당수 문화적 트렌드를 이끄는 콘텐츠가 복고 문화를 보여주는 모습이라 생각이 드는데 이 작품이 영화에 있어 그런 최신의 트렌드에서 가장 잘 표현된 작품이 아닌가 생각한다. 결국 이런 복고는 내 나이에 따르는 연령층의 즐거움일지 모르지만 여러 문화에 걸쳐 그 방향이 다른 연령층에까지 미치고 있다고 본다.

과거의 모습이 최신의 모습을 보여준다 이는 내가 요즘 가장 즐기는 지식인 양자 역학 멀티버스에 딱 들어맞는 모습이라 생각한다. 과거와 최신 서로 상반돼 보이는 두 가지가 한 번에 보여지는 것이다.

이 영화는 내용 자체에 멀티버스를 주요 내용으로 하며 내가 가진 지식으로 비춰볼 때 그 멀티버스의 논리를 아주 잘 표현한 부드러운 영화적 흐름을 가진 영화였다. 부드러운 내용 흐름 만으로도 훌륭하고 또 내가 좋아하는 멀티버스를 그려내는 영화임에 있어서도 나에게는 정말 재미있는 영화였다.

홍콩 영화의 전성 시절 같은 특유의 영상미를 볼 수 있어 즐겁고 동시에 동양적 순환의 의미를 가진 원을 보여주며 영화는 동양의 사상을 담아내며 의미를 보여준다. 상황적 내용은 이민자의 삶을 그려내고 있는데 물론 이런 상황적 내용이 일반적이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특별히 이민자의 차별이나 삶을 그린다고 생각 들지는 않았다. 물론 한국인으로 바라보는 그런 모습이 있기에 그런 것이라 생각한다. 동양적 모습을 서양에 보여주는 모습이지만 의미심장함보다는 유머에 녹여냈다는 것에서 즐거움을 볼 수 있었다. 홍콩 영화의 중국 말인지 역시나 알아들을 수 없는 홍콩 영화의 영어인지 속도감 있게 대사를 쏟아내며 그만큼의 속도감을 가지고 순식간에 세계를 오가고 빠르게 얽히고 다시금 풀어내는 영화의 흐름이 정말 새롭고 재미있었다.

영화의 내용은 결국 처한 상황에 놓여 보이는 것인지 지금 인생에서 하나의 일에 도전하는 입장의 내가 보는 영화에 표현된 의미 중 와 다은 것은 에블린이 모든 유니버스에서 가장 실패한 우주에 속해 있기에 모든 것을 견디어 낼 수 있는 우주를 구할 수 있는 존재라는 것이었다. 뭔가 보잘것없고 딱히 이룬 것 없는 내 모습에서 모든 것을 이룰 수 있는 존재라는 의미는 팍팍한 삶을 살고 있는 사람들에게 메시지를 전달할 것이다.

알 수 없는 전개의 영화에 빠져들어 또 하나의 sf 유니버스 속으로 여행을 떠날 수 있는 즐거운 영화였다.

Nothing matters.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