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1-09

best practice 구글 20% 룰

성공적인 사례를 생각해볼 때 기술적인 면과 경영적인 면 모든 면에 있어 성공사례로서 은 언급이 되는 구글의 20% 룰이다. 주어진 업무를 모두 수행할 때 20%는 자유로운 일을 수행할 수 있다.
사실 20%로 성공적인 결과물을 만들 수 있다면 구글에 들어갈 기술자이지 않을까 생각한다. 내 기준으로 현실적인 환경에서 성공적인 결과물을 내기 위해서는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어가야 할 것이다.
그런데도 20% 룰이 성공 사례로 확실한 점은 기술자는 기술적인 다른 업무를 수행해야 함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또한, 이미 20%보다 더 많은 시간을 이미 소모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아니면 낭비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프로세스를 정리할 때 보이지 않는 확실한 일을 정리할 때 그 프로세스를 개선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문제를 정립하고 그 해결방안을 찾는다. 20% 룰은 보이지 않던 일을 정립하는 문제 개선의 활동이다.
주 업무와 다른 업무를 수행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새로운 기술로의 접근을 가져온다. 일반적으로 엔지니어는 새로운 것에 관심이 많고 새로운 것을 통해 관점의 변화 가져올 수 있다. 신기술의 학습은 꼭 상당한 시간 후의 개선을 나타내지는 않는다. 오히려 지금 하는 일과 비교하여 생각하는 경우가 많아 지금 하는 주 업무에 개선이 더 많을 수 있다.
한때 20% 룰이 많이 언급되었었는데 최근은 다시 트랜드에서 벗어난 것 같다. 경영적으로 별로 효과를 얻지 못함 때문일 것이다. 이런 점에 엔지니어의 역할도 있었겠지만 단순한 트랜드 때문일지도 모른다고 생각하고, 지금도 나를 포함한 많은 엔지니어가 상당한 노력을 두 번째 프로젝트에 투자하고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